본문으로 바로가기

로딩이미지

제 43회 신체손해사정사 합격수기 조회수 : 477 | 작성자 : 이종* 2020.12.03
안녕하세요.

금번 43회 신체 손해사정사 시험에 합격한 이종석 입니다.

적지 않은 수험기간 이었지만, 합격의 결실을 맺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27살 대학교 4학년에 재학중이며, 취업준비생 입니다.



1.시험을 알게된 계기

2018년도 2학기 학교 수업 과목 중 '인적자원관리' 라는 수업에서 조별 과제 수행중 KB손사에 근무하시는 선배를 인터뷰 한 적이 있었습니다. 손해사정사로 현직에 근무하면서 겪는 애로사항, 취업 준비등 조언을 얻고 손해사정사에 관심이 생겨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2. 과목별 공부방법 (2차시험)

1차시험은 교재만 구입하여 교재와 5년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였고, 객관식 시험에다가 평균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대부분 준비생 분들도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의학이론

의학이론은 크게 상해 파트와 질병 파트로 나누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학이론은 처음 교재를 펼쳐보면 정말 난해합니다. 의학용어가 낯설기 때문도 있고 인체의 구조물이 정말 많고 외워지려고

해도 전혀 암기가 되지 않으며, 휘발성은 상당히 강한 과목 입니다.

이에 따라서 전체적인 구조도를 그리고 세부적으로 암기가 필요한 부분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해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공부의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암기가 필요합니다.

질병 부분은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범위가 광범위 합니다. 하지만 이 시험에서 우리에게 물어보는 부분은 기본적인 부분이며 교재 위주보다 EBS 명의 등의 유튜브 영상이나 몸의 기관을 다루는 다큐영상이 많기 때문에 참고하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 책임근재보험의 이론과 실무

책임근재보험은 법리를 중시하는 과목으로 처음 학습을 하시게 되면 기본적인 민법의 불법행위 책임 및 특수 불법행위 책임에 대해 배우시게 될 겁니다. 해당 법조문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배상책임보험 파트 부분으로 넘어가서 종합적으로 문제풀이가 가능해 집니다. 따라서 각 보험의 법률상 배상책임, 보상하는 손해,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문제풀이가

가능합니다. 계산 문항의 경우에는 물어보는 문항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문제를 풀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3) 3보험의 이론과 실무

3보험의 경우에는 암기가 대부분 입니다. 표준약관의 경우에는 모든 조항을 통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수험에 있어서 후유장해 부분의 경우도 100% 출제되기 때문에 반드시 암기를 해주셔야 하며, 지급률 표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지급률까지 암기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손 보험의 경우에도 보상하는손해, 보상하지 않는 손해, 특약형 면책사유, 표준형, 선택2형 적용, 하나의 입원에 대한 정의를 잘 기억하고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이하셔야 합니다.



(4) 자동차 보험의 이론과 실무

의학이론과 더불어 가장 학습에 부담을 느끼는 과목으로 생각합니다. 위의 3과목은 이론이 확립되어 있고, 별 이견이 없지만

자동차 보험의 경우에는 강사에 따라서 이론이 갈리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우선 표준약관을 암기하셔야 하고,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자배법), 민법, 각 피보험자의 정의, 각 담보별 보상하는손해 및 보상하지않는손해, 운행자와 운전자를 구분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위에 언급된 논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앞선 3과목 보다는 암기 비중은 적어지며 어느정도의 사례형 문항을

풀 때 점수는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합격수기지만, 2021년 수험생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Be the miracle!



목록보기

상단으로